-
URL 줄이기로 사이트 유입수 확인하는 방법 (URL 추적, URL 트래킹)정보 공유 2021. 10. 5. 20:50
URL 줄이기로 사이트 유입수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너무 긴 URL은 글의 가독성을 해칠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별로 예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종종 URL 줄이기 사이트를 활용하는데요,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비틀리"입니다.
빈칸(Shorten your link라고 써있는 곳)에 단축하길 원하는 URL 주소를 입력한 다음, 'Shorte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축약된 URL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요, 옆의 Copy 버튼을 누르면 바로 복사가 되어 사용이 굉장히 간편합니다.
참고로 단축 URL 주소는 모두 비틀리(bit.ly)로 시작되고, 이외 원하는 URL 주소로 단축하기 위해서는(=커스터마이징) 유료 가입이 필요합니다.
URL 단축하기 비틀리로 바로가기: 비틀리 바로가기: https://bitly.com/
또, 비틀리로 단순히 URL 축약만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유입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이른바 URL 추적, URL 트래킹이라고 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틀리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1. 먼저 오른쪽 상단의 'Sign up Free'를 눌러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2. 특별히 유료 서비스가 필요한 게 아니라면, $0 아래에 있는 Get Started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기존에 있는 구글 아이디로 가입하거나, 비틀리 전용 아이디/비밀번호를 만들어 입력하면
바로 가입 완료입니다.. 참 쉽죠?!?
가입을 하셨다면 바로 이제 비틀리 홈화면이 조금 다르게 보일 겁니다!
아래와 같이 링크 관리 페이지로 바로 접속이 되거든요.
3. 여기에서 우측 상단의 주황색 CREATE 버튼을 눌러주세요!
4. 추적을 원하시는 URL을 입력하시면 바로 단축 URL이 나옴과 동시에 URL 추적도 시작됩니다.
즉, 이 URL이 어디에서 클릭된 건지를 확인할 수 있단 거죠.
그래서 개인 스마트스토어를 여러 사이트에 홍보하실 경우,
기왕이면 홍보 사이트마다 다른 단축 URL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느 사이트가 효율이 더 좋은지, 몇 명이나 전환(링크 클릭)이 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다 데이터고 정보니까요.
SOURCE에는 URL을 뿌린 곳(홍보 사이트명)이 어디인지 식별하실 수 있도록 이름을 붙여주시면 되구요,
MEDIUM에는 매체(배너 광고, 이메일 광고 등...)
CAMPAIGN에는 홍보하는 캠페인명(봄_신상세일)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필수 입력 사항은 아니어서 다 입력하실 필욘 없고,
단축 URL 트래킹 식별만 가능하게 SOURCE 정도만 입력해주셔도 괜찮아요~
저도 오늘 비틀리를 활용해 단축 URL 트래킹을 처음 해보았는데요,
오늘 뿌린 링크에 대략 20명이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하였습니다.
오늘 발생한 구입 1건이 이 URL을 통해 나온건지는, 내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확인하며 비교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URL 단축을 통해 사이트 유입수를 확인할 수 있는 URL 추적(트래킹)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홍보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소서, 이력서 작성 시간 단축하는 법 :: 마스터 파일 템플릿 공유 (0) 2020.10.18 댓글